이 포스트는 K-MOOC 숙명여대 여인권 교수님의 통계학의 이해 Ⅰ 강의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.
뽑는 절차에 따라, 즉 어떻게 뽑느냐에 따라 표본이 달라진다. 이 표본이 어떻게 바뀌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확률을 배운다. 표본이 바뀌는지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집단에 대해 알고있어야 한다. 그러면 나온 결과값이 모집단하고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, 어떤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. 모집단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할 때, 표본을 뽑으면 어떤 성질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확률을 알아보자.
통계학에서의 확률
확률의 성질 실험 시행 전,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결과를 알 수 있음 실험 시행 전, 이들 결과 중 어떤 것이 발생할지에 대해 확실하게 예측할 수 없음 (불확실성)
확률의 3가지 표현 - probability : 0~1의 범위를 가짐 - random : 무작위 - stochastic : probability + time (시간에 따라 확률론적으로 변화)
확률실험 (random experiment) 확률의 2가지 성질을 가지는 실험
표본공간 (sample space, Ω) 확률실험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결과 집합
사건 (event) 표본공간 내 관심 부분집합
확률 (probability) 어떤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해 나타내는 측도 (0~1 사이의 값) 전제: 확률실험 (표본공간과 사건이 설정되어야 함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