분석 기획 : 목표 달성 위해 어떤 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수행할지에 대한 사전 계획을 수립하는 작업
1. 분석 기획의 특징
- 분석 기획을 위한 필요 역량
- 수학/통계학적 지식 + 정보기술(IT, 해킹, 통신기술) +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, 전문성
( + 프로젝트 관리 역량, 리더십 역량) - 위 역량들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 가지고 방향성 및 계획 수립해야 함
- 수학/통계학적 지식 + 정보기술(IT, 해킹, 통신기술) +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, 전문성
- 분석의 대상 및 방법에 따른 분석 기획 방안
- 4가지 유형 넘나들며 분석 수행 및 결과 도출하는 과정 반복
- 목표시점별 분석 기획 방안
- 과제 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단기적 접근 방식
+ 지속적인 분석 문화를 내재화하기 위한 장기적 마스터 플랜 방식 융합하여 적용
- 과제 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단기적 접근 방식
2. 분석 기획 시 고려사항
- 데이터에 대한 고려
- 분석의 기본이 되는 데이터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
- 데이터 확보를 우선적으로 해야 함
- 유형에 대한 분석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 함 (정형, 비정형, 반정형 데이터 판단) - 활용방안 탐색
- 분석을 통해 가치가 창출될 수 있는 적절한 활용방안과 활용 가능한 유즈케이스 탐색이 필요
- 기존에 잘 구현되어 활용되고 있는 유사 분석 시나리오 및 솔루션 최대 활용 (바퀴를 재발명하지 마라) - 사전 계획 수립
- 분석을 수행함에 있어서 발생하는 장애요소들에 대한 사전 계획 수립 필요
- 충분, 계속적 교육 및 활용방안 등의 변화 관리가 고려되어야 함
출처 :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(윤종식 저)
반응형
'DATA SCIENCE > ADS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DsP] 2-1.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(3)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(0) | 2020.06.06 |
---|---|
[ADsP] 2-1.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(2) 분석 방법론 (0) | 2020.06.04 |
[ADsP] 1-3.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(0) | 2020.06.03 |
[ADsP] 1-2.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(2) 빅데이터 가치와 영향 (0) | 2020.06.03 |
[ADsP] 1-2.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(1) 빅데이터의 이해 (0) | 2020.06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