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빅데이터의 가치
- 가치선정이 어려운 이유
- 데이터 활용 방식 변경 : 재사용, 재조합(mashup), 다목적용 데이터 개발이 일반화되면서 특정 데이터를 언제, 어디서, 누가 활용할지 알 수 없음
- 새로운 가치 창출 : 기존에 없던 가치를 창출하여 가치 측정이 어려움
- 분석 기술 발전 : 현재 가치 없는 데이터도 거대한 가치를 만들어내는 재료가 될 가능성 있음
2. 빅데이터의 영향
- 빅데이터가 가치를 만들어내는 5가지 방식 (by 맥킨지)
- 투명성 제고로 연구개발 및 관리 효율성 제고
- 시뮬레이션으로 수요 포착 및 주요 변수 탐색으로 경쟁력 강화
- 고객 세분화 및 맞춤 서비스 제공
- 알고리즘 활용한 의사결정 보조 및 대체
- 비즈니스 모델, 제품, 서비스 혁신
- 빅데이터 가치 창출 방식의 영향
- 기업 : 소비자 행동 분석, 시장 변동 예측 → 비즈니스 모델 혁신, 신사업 발굴
- 정부 : 기상, 인구이동, 각종 통계, 법제 데이터 수집 → 사회 변화 추정, 정보 추출
- 개인 : 빅데이터 서비스 기업 출현 → 비용 지속적 하락 → 목적 따라 활용(정치인 및 대중가수 인지도 향상)
- 전반적으로 생활이 스마트화
3. 비즈니스 모델
- 빅데이터 활용 사례
- 구글 : 사용자 로그 데이터 활용 → 페이지랭크 알고리즘 향상 → 검색 결과 개선
- 월마트 : 고객 구매 패턴 분석 → 상품 진열 활용
- 정부 :
실시간 교통정보 수집, 기후 정보, 각종 지질 활동, 소방 서비스 위한 모니터링 → 국가안전확보 활동 활용 정치
선거 승리 위해 사회관계망 분석 통해 유세 지역 선정, 해당 지역 유권자에게 영향줄 수 있는 내용 선정 - 개인 : 가수 팬들의 음악 청취기록 분석 → 실제 공연에서 부를 노래 순서 배치
- 빅데이터 활용 기본 테크닉
- 연관규칙학습 : 어떤 변인들 간에 주목할 만한 상관관계 있는지 찾아내는 방법
- 유형분석 : 특성에 따라 분류
- 기계학습 : 훈련 데이터로부터 학습한 특성을 활용하여 예측
- 회귀분석 : 독립변수 조작하여 종속변수 변화를 확인하며 두 변인 관계 파악
- 감정분석 : 특정 주제에 대해 말하거나 글쓴 사람의 감정 분석
- 소셜네트워크 분석 : 특정인과 다른 사람이 몇촌 관계인지 파악하여 영향력 있는 사람 파악
- 유전자 분석 : 최적화가 필요한 문제 해결책을 자연선택, 돌연변이 같은 매커니즘 통해 점진적으로 진화시켜 나가는 방법
4. 위기 요인과 통제 방안
- 위기 요인
- 사생활 침해 : 익명화 기술 발전 필요
- 책임 원칙 훼손 : 분석 대상이 되는 사람들은 예측 알고리즘의 희생양이 되기도 함
- 데이터 오용 : 잘못된 지표를 사용하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
- 통제 방안
- 동의에서 책임으로 : 개인정보 제공자 동의제를 사용자 책임제 방식으로 변경
- 결과 기반 책임 원칙 고수 : 기존 책임 원칙 보강 및 강화
- 알고리즘 접근 허용 : 알고리즘 부당함을 반증할 수 있는 방법 명시해 공개할 것
미국 연방거래위원회의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 3대 권고사항
- 기업은 상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소비자 프라이버시 보호 방안 적용
- 기업은 소비자에게 공유 정보 선택 옵션 제공
- 소비자에게 수집된 정보내용 공개 및 접근권 부여
5. 미래의 빅데이터
- 데이터 : 모든 것의 데이터화
- 기술 : 진화하는 알고리즘, 인공지능
- 인력 : 데이터 사이언티스트, 알고리즈미스트
데이터 사이언티스트
- 빅데이터 대한 이론적 지식과 숙련된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통찰력, 전달력, 협업 능력 두루 갖춘 전문인력
- 빅데이터 다각적 분석 통해 인사이트 도출하여 조직 전략 방향제시에 활용할 줄 아는 기획자
알고리즈미스트
-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한 일로 인해 부당하게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역할
- 알고리즘 코딩 해석 통해 부당한 피해를 입은 사람을 구제하는 전문인력
출처 :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(윤종식 저)
반응형
'DATA SCIENCE > ADS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DsP] 2-1.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(1) 분석 기획 방향성 도출 (0) | 2020.06.04 |
---|---|
[ADsP] 1-3.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(0) | 2020.06.03 |
[ADsP] 1-2. 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(1) 빅데이터의 이해 (0) | 2020.06.02 |
[ADsP] 1-1. 데이터의 이해 (3) 데이터베이스 활용 (0) | 2020.06.02 |
[ADsP] 1-1. 데이터의 이해 (2) 데이터베이스 기초 (0) | 2020.06.02 |